2025년 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1.2로, 전월 대비 3.0포인트 상승하며 소폭 회복세를 나타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기준선인 100을 하회하며 전반적인 경기 전망의 불확실성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12월 소비심리가 12.3포인트 급락한 이후 소비자들은 기존의 소비 패턴에서 벗어나 더욱 전략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는 '지갑 유목민(Wallet Nomad)'이라는 새로운 소비 주체의 부상을 의미합니다.
소비자들은 더 이상 단순히 저렴한 제품을 선택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가격 대비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신중하게 고려하고 있습니다.
충동적인 소비를 지양하며, 철저한 비교·분석과 리뷰를 통해 제품의 가치를 평가하고 합리적인 구매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가격과 품질을 비교하는 수준을 넘어, 제품의 실제 성능과 유지 비용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소비 행태는 '지갑 유목민'의 주요 특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지갑 유목민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식품 업계는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이 가성비 트렌드를 좇기에는 식품 업계는 원재료 가격 상승, 인건비 증가, 운영 비용 상승 등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아프리카 지역의 이상기후로 인하여 2025년 2월 기준, 코코아 가격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코아 가격은 2023년 이후 3배 이상 급등했으며, 2023년 한 해 동안만 178%의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기후변화, 생산량 감소, 수요 증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원재료 가격 변동 리스크를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식품업계는 비용은 줄이면서도 품질은 유지해야 하는 난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우수한 성능을 갖추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원료와 소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식품 업계는 가성비를 중시하는 지갑 유목민들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삼립에서는 1,900원으로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초가성비' 런치빵을 선보이고 있으며,
편의점들은 밸런타인데이와 같은 특별한 날에 맞춰 합리적인 가격의 선물세트를 구성하는 등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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